안녕 문어 아저씨

시놉시스

<안녕 문어 아저씨>는 '퀼(Quill, VR 페인팅 툴)을 이용해 손수 그려 제작된 성장 이야기로, 열 여섯번 째 생일을 맞은 사춘기 소녀 스텔라가 여러 난관을 거치며 엄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나가는 모습을 그려낸다. 스텔라는 지구 반대편에 머물고 있는 저명한 인류학자인 엄마가 가족을 떠난 이유로 아빠를 탓한다. 어느 날, 엄마로부터 온 편지 한 통이 그녀의 관점을 바꾸며, 진심어린 이야기를 통해 자기 자신과 가족, 그리고 성장의 의미를 되새긴다.

리뷰

열 여섯 번째 생일을 맞은 스텔라는 호주에서 열리는 축구 경기에 참여하고 싶지만 아버지의 강한 반대에 부딪힌다. 평소 자신을 엄하게 통제하는 아버지에게 불만이 많은 스텔라는 인류학자인 어머니가 항상 멀리 사는 이유가 아버지라는 오해까지 하고 있다. 굳게 닫힌 사춘기 소녀 스텔라의 방문보다 더 굳게 닫혀있는 그녀의 마음을 여는 데에 필요한 것은 과거와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다. 어머니의 편지 속 부모님의 진짜 과거 이야기는 그녀의 관점을 변화 시키고, 끝내 어린 시절의 아픔을 딛고 자유로운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VR 페인팅 도구 ‘퀼 (Quill)’ 을 사용하여 구현한 VR 애니메이션 <안녕, 문어 아저씨>는 VR 창작의 확장된 가능성을 보여준다. 스텔라 어머니의 편지가 그랬듯이 VR창작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오래 등장하는 스텔라 방 안의 작은 소품 디테일부터 과거와 현재에 걸쳐 성장하는 캐릭터들의 변화를 세세하게 표현해낸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부모님의 만남부터 스텔라의 출생과 어린시절까지 이어지는 편지 내용 연출은 VR의 이머시브 성격을 활용하여 관객이 마치 편지 속에 존재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김다예
PhD Candidate, New York University

감독정보

Credits

SCRIPTWRITER Lily Lambert
BACKGROUND & COLOR DESIGN Thibaut Denise
BACKGROUND DESIGN Vaiana Rey
BACKGROUND DESIGN Betty Sourigues
MUSIC Peter Sandberg
FOLEY ARTIST Éléonore Mallo
SOUND DESIGN Clément Cerles
VR CHARACTERS & SETS DESIGNER Léa Peirano
ANIMATION: Fred Rimbau, Lana Choukroune, Amaury Campion
CHARACTER DESIGN Magdalina Dianova
PRODUCTION DIRECTOR/CASTING Marie Albaladejo
VOICE OVER
Mother = Kate Moran Father = Avant Strangel Daughter = Kaycie Chase
Sound Director Sebastien Canna

작품 더보기